아마 대부분 해바라기 씨를 드셔 본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해바라기 씨를 먹을 수 있는것이 아니고 식용에 적합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까이 있으면서도 왠지 자주 먹게 되지는 않는 해바라기 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바라기 씨의 종류
해바라기 씨는 식용과 관상용 두가지가 있는데 식용 중에서도 해바라기 씨 가룸이 될 것(유량용)과 껍질을 벗기고 먹을 것(식품용)으로 나누어집니다.
식용 해바라기 씨의 특징
식용 해바라기 씨 가운데는 유량용과 식품용의 차이를 구분은 외형을 보고 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라고 하면 보통 세로로 들어간 길쭉한 모양이 트레이드 마크인ㄷ제 유량용의 씨앗은 까맣고, 수박씨를 한층 더 크게 한것 같은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식품용보다 알갱이는 작고 기름기가 더 많고 기름을 짤때는 껍질을 벗길 필요가 없기 때문에 껍질과 배아를 벗기기 어려운것이 특징 입니다.
한편 식품용은 알갱이가 더 크고 세로 줄 무늬 모양의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안에서 나온 호박씨 크기의 납작한 배아는 촉촉하면서 달콤하고 아삭 아삭 씹히는 맛이 있습니다. 향기가 진하고 단단한 땅콩보다는 조금더 부드러운맛의 잣과 비슷한 맛입니다.
관상용 해바라기 씨
관상용도 식품용처럼 세로 줄 무늬가 들어있습니다만 식품용보다 약간 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엄밀히는 먹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관상용으로 쓰이는 해바라기 씨에는 식품용보다 농약이 많이 사용됩니다. 기름용 처럼 껍질을 벗기기 어려우니 먹는 것은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맛있는 해바라기 씨는 식품용을 이용하시면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의 영양과 열량
해바라기 씨는 영양이 응축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영양소
씨앗류의 열량은 예외 없이 모두 높은편인데 해바라기 씨도 100g당 597kcal로 평균보다 다소 높은 수준입니다.
다른 구성 요소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외 칼슘, 철분, 인, 칼륨, 나트륨, 구리, 마그네슘, 아연, 셀렌 등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 A, B1, B2, B3(니코틴산)B9(엽산)E, β 카로틴, 식물 스테롤 등이 포함됩니다
해바라기 씨 효능
해바라기 씨의 지질은 전체의 약 50%에 이릅니다. 그 중에서도 불포화 지방산이 중심이며 콜레스테롤은 들지 않습니다.
불포화 지방산 중, 리놀레산이 70%를 차지하고 있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이나 심장 혈관 질환의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리놀레 산은 혈전을 만들지 않고 혈관을 정상으로 유지하고 피부나 머리카락에 윤기를 줍니다.
비타민 E에는 면역력을 높이고 안티 에이징 효과가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는 매일 한줌씩 먹기만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E를 섭취할 수 있는 뛰어난 식품입니다.
뇌세포의 대사를 조절하고 억제 기능을 개선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이 불면증 치료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는 많이 먹으면 체내에 여분의 열이 쌓여 구갈과 구내염, 잇몸의 부기 등을 일으키니 하루 50g이하를 기준으로 섭취 하는것이 좋으며 과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해바라기 씨 먹는법
감미와 기름을 갖춘 해바라기 씨는 반찬보다는 과자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다른 견과류 같은 케이크나 빵의 토핑으로 사용합니다.
시리얼 바로 먹는법
쉽게 껍질을 벗기고 한알 씩 까서 먹는 것도 재미가 있지만 시리얼 바에 넣어서 먹는 방법이라면 영양이 깨지지 않고 다른 재료의 영양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추천 합니다. 오트밀에 좋아하는 마른 과일과 해바라기 씨를 넣고 땅콩 버터와 꿀을 약간씩 더해준다음 섞어 랩으로 감아 바 형태로 만들어 준 다음 냉장고에서 4시간 정도 두면 완성 됩니다. 이 방법은 맛있고 절대 실패 할 일도 없는 간단한 레시피 입니다. 해바라기 씨는 요리 자체 영양가를 높이기 때문에 이외에도 샐러드와 양념, 안주, 요구르트 등에도 잘 어울립니다.요리에 해바라기 씨 특유의 바삭바삭한 식감을 주고 언제나 맛을 더 올려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존법
습기에 약한 해바라기 씨는 최대한 밀봉하고 다른 견과류와 같이 저장용 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두는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조금 맛이 떨어지겠지만 아무래도 오래 보존하고 싶은 경우는 잘 건조시킨 해바라기 씨를(가급적 공기를 뺀 상태)로 냉동고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여러가지 요리의 토핑으로 쓸 수 있고 영양가도 높은 해바라기 씨를 매일 영양의 보급을 위해 드셔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