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맛있는 것이 가득 합니다. 제철인 식재료는 그 시기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담고 있어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다고 하는데 가을의 별미 중 하나인 감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감의 성분부터 몸에 좋다고 하는 효능과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감의 성분
10~11월이 가장 맛있는 시기인 감. 감은 구전으로 “감이 빨개지면 의사가 파래진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영양가가 뛰어나고 건강에 좋은 과일인 감의 성분의 특징은 칼륨 함유량이 많고 비타민 중에서도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들어 있는 점입니다.
감의 효능과 효과
곶감은 과육의 수분을 건조시켜 참맛을 응축시켜 만들어 감을 맛있게 먹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영양소가 응축된 땡감보다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 성분의 함유량이 많지만 그만큼 당도가 높아 생감보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다이어트에는 그닥이지만 영양 보충으로 적당한 분량을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곶감을 먹을 때는 열량과 영양소 함유량을 생각하고 잘 섭취하세요.
본 항에서는 특히 생감의 영양 성분 및 생감의 효능과 효과를 둘러보았습니다.
비타민 C의 효능과 효과
비타민 C는 시큼한 이미지여서 달착지근한 감에는 소원한 영양 성분이라고 느낍니다만, 달콤한 땡감에는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령 키위 100g당 비타민 C함유량은 69mg딸기는 62mg인데 감은 70mg으로 미량이긴 하지만 키위, 딸기보다 많이 비타민 C를 포함합니다.
비타민 C는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등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혈관의 노화 방지를 도모할 수 있는데 이는 동맥 경화나 뇌 경색 등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항산화 작용과 동시에 콜라겐의 생성을 가져옴으로써 피부를 윤택하게하고 기미나 주름에 효과가 있는등 피부 미백 효과에 기대되고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C의 효능은 감기나 독감 예방에 연결됩니다. 또 피로 회복과 짜증 나는 기분을 가라앉히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A의 효능과 효과
감의 주황색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 색소 성분인 β 카로틴 외에도 같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β 크립톡산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러한 색깔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카로틴은 당근의 오렌지 색에 관여하는 성분인 것은 유명하지만 감에 포함된 β 크립톡산틴 역시 카로틴과 함께 감의 색소에 관계되는 성분입니다. 뼈의 형성을 돕는 작용도 있어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서 작용하고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그 효과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50종류 이상의 β 크립톡산틴을 포함 카로티노이드를 이용하여 암세포 억제 효과가 있다는 연구 보고도 발표되어 있으며 생쥐를 사용한 동물 실험에서도 그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칼륨의 효능과 효과
감의 미네랄 성분 중에서도 특히 함유량이 많은 칼륨은 부종의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몸의 여분의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는 것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 예방과 뇌 혈관 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칼륨의 효능은 근육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의 수축 운동이 잘 조정되고, 몸의 나른함이 해소되거나 체력 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떫은 맛 성분인 탄닌의 효능과 효과
감에는 일부의 떫은 맛 성분인 탄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닌이라는 물질은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동맥 경화, 고혈압, 심장 질환, 뇌 혈관 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과 동시에 이뇨 작용도 있습니다. 이들의 작용은 감의 성분중 풍부한 비타민 C와 함께 작용하여 숙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빈혈인 경우 과잉 섭취는 주의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지병으로 빈혈 있는 분은 감 섭취시 주의하세요.
곶감도 효능과 효과는 비슷하지만 칼로리 오버에 주의
땡감의 이야기에 덤으로 곶감의 효능과 효과에 대해서 한마디 말씀 드리면, 곶감도 생감과 마찬가지의 효능과 효과가 있습니다.
단지 곶감은 일종의 드라이 프루츠인데 드라이 프루츠는 당분이 농축되어 있고 영양 성분도 농축되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미네랄 성분은 생감과 비교해서도 매우 풍부합니다. 게다가 수분이 적기 때문에 작아도 열량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너무 많이 먹는다면 감의 영양 효과에 대한 기대보다는 비만 걱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은 주의하세요.
마치며
감은 건강에 효과적인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달콤하면서도 비타민 C함유량이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세포의 안티 에이징, 암 예방, 피로 회복 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단 떫은 맛 성분인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빈혈이 있는 분께서는 주의하세요. 몸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감, 영양의 밸런스를 생각하면서 가을의 별미중 하나로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