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자

Image ⓒ Pixabay

유자는 산뜻한 향이 강해서 요리나 방향제등으로 잘 쓰여집니다. 이번에는 이 유자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서 조사했습니다.

유자의 영양

유자는 아주 상쾌한 향기가 강한 과실이지만, 신맛이 너무 강해서 생으로 먹을 수 없습니다. 특유의 산뜻한 향기를 살리고, 과피를 깎거나 과즙을 사용하고 요리에 향기를 부여하흐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예요.

유자에 포함된 성분

신맛 성분의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유기 산유, 다당류의 펙틴, 유자의 향기 성분인 리모넨, 노 미닝, 시트랄, 쓴맛 성분인 리모노이드, 껍질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P라고도 불리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헤스페리딘 등입니다.

유자의 효능

유자 즙이나 과피에는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즙이나 과피에 풍부히 포함되는 칼륨과 칼슘 등 미네랄은 뼈를 강하게 하고 몸에 쌓인 염분 배출을 촉진시켜주므로 부종에 효과적입니다.

비타민류의 효능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 β 카로틴과 β 크립 톡 산 틴은 과피에 많이 들어 있는데 그 효능은 뼈의 형성을 도와줘서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과피와 과즙에도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면역력 향상과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고 감기나 독감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 C는 히알루론산을 늘리는 작용이 있고 비타민 E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작용의 기능이 있어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의 안티 에이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신맛 성분의 유기 산유의 효능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 등의 유자의 신맛 성분인 유기 산유는 다이어트나 피로 회복, 식욕 증진에 효과가 기대됩니다.

이들 유기 산유는 미네랄의 흡수를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 상승 효과로 통풍의 예방, 간장병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유기산과 칼륨의 상승 효과로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요산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향기 성분의 효능

향기 성분의 리모넨, 노미닝, 시트랄은 릴렉스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들 물질은 피로 회복으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교감 신경을 활성화하고 혈관을 넓히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것으로 냉증이나 어깨 결림, 요통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류의 흐름이 좋아지는 부분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에 의한 감기의 예방도 도움이 될 것이며, 항염증 작용, 살균 작용이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방어하는데도 도와 줍니다.

쓴맛 성분의 효능

쓴맛 성분의 리모노이드는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 효과와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 예방에 관해서는 미국 암 연구소에서도 연구 보고가 오르고 있습니다. 감귤류의 섭취와 암과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 결과에서 감귤류에 함유되어 있는 리모노이드류에 발암 물질 억제 효과가 보인다고 발표하고 유자에 포함되는 쓴맛 성분인 리모노이드의 한 리모닌은 발암 억제 성분으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과피에 포함되는 헤스페리딘의 효능

과피에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헤스페리딘은 비타민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으로 비타민 P라고도 불립니다.

비타민 P는 미용에 효과적이며 모세 혈관과 말초 혈관을 강하게 혈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냉증, 어깨 결림, 요통,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기대되고 있는 성분입니다.

부종의 개선,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으며, 항 알레르기 작용이 있어서 화분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성분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C의 안정화를 도모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부 상태를 개선하거나 집중력 상승,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유자는 피부의 안티 에이징에 효과적

유자의 과피나 과즙의 성분은 비타민과 미네랄 외, 신맛 성분의 유기 산유, 쓴맛 성분과 향기 성분, 비타민 P라고도 불리는 헤스페리딘의 효능에서 특히 피부의 안티 에이징의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두 항산화 작용이 강한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의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와 스페어 라이신은 기미나 주름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형성을 억제하고, 피부 미용에 필요한 히알루론산을 만드는 재료가 되며, 향기 성분의 리모넨은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시키고 묵은 각질을 떨어뜨리는 피부 미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E와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바뀌β 카로틴과 β 크립 톡 산 틴, 신맛 성분의 구연산 함유량이 많은 과피 부분은 특히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세포의 산화를 막는 동시에 피부의 안티 에이징, 피부 미용 효과에 기대되고 있습니다.

유자를 가열했을 때의 성분 변화

유자를 가열하면 어떻게 되느냐고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타민 C, B1, B2, B6, 껍질에 포함된 성분인 헤스페리딘, 미네랄의 칼륨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산화하기 쉬운 성분입니다. 거꾸로 열을 가하기로 비타민 A, E는 양이 늘어납니다. 가열해도 다른 산미 성분과 쓴맛 성분, 향기 성분에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유자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 성분의 성질을 생각하면 성분에 따라서는 가열에 약한 성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자는 굽거나 튀기는 조리 방법으로 쓰는 경우가 거의 없는편이고 삶아서 잼을 만들었다고 해도 잼 속에 녹아 내린 성분도 먹어서 섭취하는 영양에 변함이 없습니다.

유자의 과피나 과즙에는 건강한 효능이 듬뿍

유자는 산미가 강하므로 귤처럼 생으로 먹을 수 없지만 과피나 과즙의 영양 성분과 강렬한 산미 성분, 상큼한 특유의 향 성분 속에 건강에 좋은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동지 때 1년 동안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유자탕에 들어가는 풍습이 있는데 유자탕은 유자의 성분의 효능에서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전신을 따뜻하게, 피로 회복, 릴렉스 효과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기초 대사를 원활히 하고 피부에 보습작용을 기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상큼한 향기의 유자. 피부의 안티 에이징을 비롯한 건강에 좋은 효과는 과피나 과즙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꼭 활용해 보세요.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