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슈퍼 푸드로 주목 받고 있는 모링가 입니다. 분말로 된 모링가 차 등은 이미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모링가를 먹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화제의 모링가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또 어떤 부작용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링가란?
최근 풍부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슈퍼 푸드로 주목 받고 있는 모링가는 모링가과 십자화목 속의 수목입니다. giant crape-myrtle라고도 불리며 학명은 Moringa oleifera입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기적의 나무라 불리기도 하며 뿌리 맛이 서양 고추 냉이에 비슷하다는 점에서 서양 고추 냉이 나무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 모링가의 덜자란 열매 껍질이 홀쭉한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어 드럼 스틱 나무로도 불리거나 씨앗에서 착유하는 기름으로 주목 받으면서 벤조일의 나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 서북부 히말라야 산맥 남록이 원산지입니다. 가뭄에 강한 나무로 열대,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모링가는 높이 10~12m도 있는 키 큰 상록 활엽수입니다. 나무의 굵기는 지름 45cm가량 입니다. 수피는 자작 나무처럼 새하얗지는 않지만 밝은 회색을 하고 있고 두꺼운 코르크층으로 뒤덮이고 있습니다. 4~6월까지 얇은 줄무늬 있는 엷은 누르스름한 빛의 꽃을 피웁니다. 꽃이 지면 20~45cm의 큰 삼각 기둥의 열매를 맺습니다. 열매는 다 익으면 과피가 건조되면서 갈라져 종자가 됩니다. 이 종자에서 기름을 짤 수 있는데 식품 보조제나 화장품 성분 등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모링가는 잎, 뿌리, 꽃, 씨앗 까지 먹는다
모링가 잎 차
모링가는 대부분을 먹을 수 있습니다. 모링가 중에서 가장 영양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잎 부분입니다.
야채 같은 식감으로 샐러드나 볶음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해서 이용되는것 외에 건조시킨 다음 가루로 만들어 차, 과자나 빵을 만드는 재료로도 쓰입니다. 매일 아침 먹는 요구르트에 타서 마시거나 가루를 국에 넣어 섭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야채로 먹는 모링가 잎은 무난한 녹황색 야채의 맛입니다.
가루내어 마시는 모링가 차는 녹색을 띄고 있고 떫은 맛과 녹차 같은 맛이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리고 푸른 잎만 사용한 모링가 녹즙의 맛은 쓴맛 없는 시원한 맛있는 맛입니다.
모링가 뿌리
뿌리에도 영양 성분이 포함된 모링가 입니다. 뿌리는 강렬하면서도 독특한 향기가 있어 매운 조미료로 이용됩니다. 카레에 넣으면 맛을 더 좋게 한다고 합니다.
모링가 씨
모링가의 씨앗에서 기름을 짤 수 있습니다. 착유한 오일은 올레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기름으로 몸에 좋은 건강한 기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보습성이 높아 피부 침투력이 높기 때문에 화장수와 비누 등으로 만들어 모링가의 영양분을 피부로 침투하게 하는 스킨 케어 용품의 성분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씨앗을 그대로 구워 땅콩처럼 먹을 수도 있습니다.
모링가의 영양과 효능
모든 부분을 먹을 수 있는 모링가는 풍부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효성 높은 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유(아스파라긴산 등), 폴리페놀, 가바 등의 특별한 영양 성분 외에 단백질, 비타민류(C, B군 K, β ― 카로틴, 판토텐산 등), 미네랄(칼슘, 칼륨, 마그네슘, 망간 등),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몸에 효과적인 영양소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모링가는 “기적의 나무”라고도 합니다.
이들의 영양 성분은 간, 신장, 비장, 췌장, 위장 등의 장기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에서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성인병의 예방, 그리고 자율 신경에 작용하고 정신의 안정을 도모 릴렉스 효과와 피로 회복의 효과가 있어 이뇨 작용에 의한 부종의 개선, 항균 작용에 의한 식중독의 예방,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 등 많은 효과에 기대되고 있습니다.
모링가는 잎에 가장 많은 영양분이
일반 야채처럼 먹거나 건조시켜 가루 상태로 만들어 이용되는 모링가 잎은 모링가 중에서 가장 많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C, B군 K, β ― 카로틴 등), 미네랄(칼슘, 칼륨, 철, 아연, 망간 등), 아미노 산류, 갸바,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줘서 고혈압이나 동맥 경화 등 성인병 예방의 효과에 기대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에서 장내 환경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의 해소와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기대됩니다.
모링가의 영양소 가운데서도 특별한 영양 성분인 아미노산 중 아스파르트산은 피로 회복에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갸바는 미네랄 성분인 칼슘과 상승 작용으로 릴렉스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잘 자게 하는 효과에 기대되고 있습니다. 모링가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피로와 세포의 노화 방지, 갱년기 장애 개선, 그리고 충치 예방에도 효과가 기대됩니다.
씨앗에서 짜내는 모링가 오일
모링가 씨앗에서 착유하는 오일에는 올레인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레인산이 혈액 속의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조율하는데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착한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몸의 산화를 방지하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모링가 뿌리의 독특한 향기
모링가 뿌리 부분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뿌리 부분은 독특하면서도 강한 향기가 있어 매운 향신료로 이용되는데 항균 작용이 있어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뿌리 채소중 대표적으로 우엉이 있습니다.
기름을 짜고 난 찌꺼기까지 이용
씨를 착유하고 남은 부산물까지도 이용 가치가 있는 게 모링가의 특징입니다. 이 부산물에는 침전을 촉구하는 효능이 있어 물을 정화하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모링가의 부작용
한 연구에 따르면 모링가 잎에서 추출한 성분을 임신중인 쥐에게 경구 투여한 결과 유산이 됐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모링가 섭취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당뇨병이나 고혈압으로 의사에게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고 있는 경우 혈당 수치가 과도하게 떨어지거나 혈압이 내려가 빈혈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은 의사에게 상담한 후에 섭취하도록 하세요.
슈퍼 푸드 모링가를 활용해 보다
모링가 중에서 가장 영양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잎은 나물로 이용하거나 잎을 말려 파우더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가루는 차로 마시기도 하고 요구르트 등에 타서 마실 수 있어 모링가의 영양을 쉽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맛은 무난한 편으로 떫은 맛도 적은편입니다. 상록 활엽수인 모링가는 잎도 뿌리도 씨앗도 다 먹을 수 있는 몸에 좋은 영양을 갖춘 슈퍼 푸드 입니다. 단 부작용의 우려도 있으므로 임신 중인 분이나 의사로부터 약을 처방 받아 복용 중인 분은 의사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도록 하는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