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이나 풍선껌 같은 시원한 멘솔의 청량감이 익숙한 페퍼민트 입니다. 일반 음식은 물론, 모히또 같은 칵테일등의 식용은 물론 방충 효과등으로도 널리 쓰이는 민트류는 굉장히 친숙 합니다. 이번에는 수많은 민트들 중에서도 톡 쏘는 청량감이 특징인 페퍼민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퍼민트는
다양한 종류의 민트
페퍼민트는 꿀풀과 박하속의 다년초 입니다. 민트류는 수백 종류도 넘게 있지만 그 중에서도 유명한 것이 순하면서도 요리에 사용되는 스페어민트와 함께 청량감이 있는 치약이나 껌에도 사용되는 페퍼민트 입니다. 박하라고도 불리는 페퍼민트에는 외옆이 둥글고 달콤한 향기가 나는 애플 민트, 흰 줄무늬가 독특한 파인애플 민트 등이 있고 고양이가 좋아하는 캣닢도 개박하라고 불리는 꿀풀과의 종류중 하나 입니다.
페퍼민트의 유래
페퍼민트는 스페어 민트와 워터 민트를 교잡해서 만든 비교적 새로운 품종이지만 원종의 민트는 아주 먼 옛날의 메소포타미아 문명 때부터 조리에 사용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또 고대 이집트 문명의 피라미드에서도 민트가 발굴되면서 식사나 미라의 부폐방지에 이용되고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옛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가 이미 약용으로서 사용했었던 민트는 중세 이후 서양을 중심으로 소화 불량, 진통제 등의 치료제로서, 입욕제, 샴푸, 비누 등으로도 활용되어 왔습니다. 현재도 요리나 허브차, 방향제, 아로마 오일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 생활에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페퍼민트의 효능과 효과
페퍼민트 성분
멘톨, 플라보노이드, 탄닌, 민트 폴리페놀 등이 주요 성분으로 페퍼민트 특유의 청량감은 멘톨 성분에 의한 것입니다.
위장의 컨디션 조절
과식이나 과음으로 속에서 불쾌감이 느껴지거나 멀미등의 메스꺼움 등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 소화를 도와주고 가슴 쓰라림이나 위 경련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두통, 초조, 긴장 등을 누그러뜨리는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고 긴장을 누그러뜨리고 두통, 불안감을 경감하고 위안으로 이끄는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또 불면을 해소하고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체취 및 탈취 효과
강한 살균 소취 효과가 있어 땀과 입 냄새 등의 예방이나, 바닥이나 가구의 청소 등 생활의 위생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와 화분증에 효과적
코 점막의 염증을 억제하는 민트 폴리페놀의 작용으로 화분증 등 알레르기 증상이나 코 막힘 등을 풀어 줍니다.
페퍼민트의 활용법
모히또, 모히또 아이스 티, 아이스 민트 소다로 짜릿하게
한 여름에 민트와 얼음을 가득 넣은 칵테일인 모히또는 최고입니다. 술이 부담스럽다면 대신 레몬과 탄산을 넣고 꿀로 산뜻하게 마무리한 민트 소다가 있습니다. 또는 아이스 티로 만들어 모히또 아이스 티도 훌륭한 갈증 해소 음료가 됩니다.
따뜻한 허브차로
최근에는 시중에서 손쉽게 민트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뭔가 신경쓰이는 일이 많다면 따뜻한 민트티가 부드럽게 치유해 줄 수 있을것입니다.
페퍼민트 차의 효능
- 과식 과음으로 인한 위의 불쾌감, 가슴 쓰라림, 위 경련 등을 다스려 줍니다.
- 흥분, 긴장이 풀리지 않고 두통, 초조감이 있을 때 진정 효과로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 좀처럼 잠을 이룰 수 없는 밤에 푹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페퍼민트 아로마 오일의 효과
- 알레르기, 감기 등의 코 막힘에는 따뜻한 물에 아로마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다음 그 물에 수건을 적셔 얼굴에 덮어 심호흡을 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멀미 방지에는 손수건에 아로마 오일을 몇 방울 적신다음 그 향기를 맡으면 멀미 약이 됩니다.
방충 효과
일상 환경에는 여러가지 해충이 있지만 특히나 정말 만나고 싶지 않은 해충인것 바퀴벌레 입니다. 그런데 페퍼민트가 바퀴벌레의 방충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여러 연구를 통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십 종류의 허브나 식물을 사용해서 바퀴벌레에 후각적 자극을 주고 바퀴벌레의 기피성이 있는 것과 유도성 있는 것을 조사한 결과에 따른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바퀴벌레의 후각에 반응하고 유도성 있는 것으로 부추와 양파 냄새가 있는데 일반적인 바퀴벌레 약이 이런 특성에 기인한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애완 동물이 있는 가정 등에서는 이런향에 독이 든 먹이 형태의 바퀴벌레 약을 애완 동물이 먹을 수 있어 이용을 꺼려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연구를 통해서 멘솔 향의 페퍼민트가 바퀴벌레에게는 기피성 있는 냄새라는 것이 확인되었고 실제로 바퀴벌레의 통로가 되는 곳에 박하의 가루를 거즈에 싸서 놓아두면 바퀴벌레가 접근하지 않는 효과가 있어 실제로 이용하고 계신분들도 만다고 합니다.
페퍼민트의 부작용
박하의 정유
최근 박하, 박하의 정유, 그 살균 효과와 청량감이 화제가 되고 쉽게 이용하는 것이 많아졌습니다. 정유는 내츄럴에서 신체에 상냥한 이미지가 있지만, 박하, 박하의 정유는 꽤 자극이 강한 것이므로, 직접 피부에 바르거나, 희석하지 않고 목욕에 넣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페퍼민트 사용을 피해야 할 경우
임신중이거나 수유중인 분, 소아와 고령자, 간질, 고혈압, 심장 질환, 당뇨병, 위 식도 역류 질환 등을 가지고 계신 분.
페퍼민트의 부작용
허브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는 식욕 부진, 메스꺼움, 간세포 장애, 심장의 고동, 발한, 당질의 감소 등의 부작용이있는 것도 있습니다. 허브 중에서도 페퍼민트는 몸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는 효능은 많이 있지만 어떤 것이라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건강한 성인이 소량을 사용할 경우 큰 부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민성 장염 및 대장염 등을 앓고있는 사람이 음용하면 장 기능을 더 활발하게 해서 설사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지병이있는 사람은 페퍼민트 섭취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유중인 여성이 민트 차를 마시면 모유량이 줄어 들 수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이 적은 페퍼민트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두통, 부정맥, 떨림, 운동 장애 등의 과민성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특발성 심방 세동, 천식의 악화를 일으킨 예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