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닢은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허브 입니다. 캣닢은 고양이용 장난감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식물이지만 사람에게도 메디컬 허브로 쓸 수 있습니다. 과다 사용은 피해야 하지만 생활 속에서 적당량을 활용한다면 도움이 되는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캣닢은?
캣닢이라고 들어 본 적이 있나요? 특징적인 이름인데 그 이름 그대로 고양이와 관계 있는 허브입니다. 도대체 어떤 허브일까요.
캣닢의 유래
캣닢은 서아시아 및 유럽 원산의 꿀풀과의 다년초입니다. 별명으로 서양 개다래 나무, 개박하라고도 불립니다. 캣닢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박하향과 비슷한 허브로 영어로 ‘고양이가 물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캣닢은 고양이용 장난감으로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꽃말은 “자유로운 사랑, 사랑스러운”이라고 합니다.
캣닢의 특징
캣닢은 높이가 50~100cm이며 흰색이나 보라색의 작은 꽃이 많이 핍니다. 식물 전체에 독특한 강한 향기가 있습니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약초로 사용되어왔으며 현재도 메디컬 허브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캣닢을 먹이면 멍해지는것 같은 느낌을 받아 얌전하게 하지만 너무많이 쓰면 신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반대로 고양이가 갑자기 난폭하게 되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는 캣닢에 네페타락톤이라는 고양이를 흥분시키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캣닢의 효능과 부작용
캣닢은 고양이뿐만 아니라 사람에도 여러가지 효능을 가져옵니다. 단, 사용을 피해야 하는 분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캣닢의 효능
캣닢에는 소화 촉진, 최면, 정신 안정, 발한, 해열, 진통 작용이 있습니다. 잠을 못 이룰 때나 감기로 인해 조금 속이 불편한 느낌이 있을때 허브 티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캣닢의 부작용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의 여성이 허브 티 등에서 섭취하는 것은 권장할 수 없습니다. 자궁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인데 특히 임산부의 사용은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또 사람에 따라서는 두통, 권태감, 구토 등을 일으키기도 있으니 일반인도 과잉 섭취를 하거나 아이가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캣닢의 사용법
캣닢은 그 향기와 잎에 포함된 성분을 이용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용도 외에도, 방향제나 조해 방지 등에 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리
잎의 부분을 샐러드나 수프, 고기 요리의 향을 내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허브차
몸이 좀 피곤할 때나 식사 후 소화가 잘 안된다 싶을 때, 잠들기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맛은 민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어서 민트 티가 괜찮다고 하는 사람이라면 무난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입욕제
수렴 작용, 진통 작용이 있어서, 지쳤을 때는 버스 허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건조시킨 캣닢을 봉지에 담아, 욕조에 띄워주면 됩니다.
해충 구제
캣닢에는 바퀴벌레나 애완 동물에 다가가다 해충 등을 구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진딧물이나 딱정 벌레류 등을 막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캣닢 기르는법
캣닢은 농작물의 키가 큰 편이라 집에 뜰이 있는 경우라면 키우기 쉽습니다. 생활 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허브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기르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캣닢은 내한성이 있고 튼튼한 허브입니다. 흙은 습하고 기름진 땅이 적당합니다. 양지바르고, 배수가 좋은 환경을 좋아합니다. 약간의 건조에는 견딜 수 있으나 물이 없다면 갑자기 시들 수 있습니다.
파종 시기가 3~5월이면면 8~9월에는 꽃이 핍니다. 번식력이 강하고 병이나 해충이 발붙이기 어렵지만 키가 1m를 넘게 커지므로 키우는 장소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식할 때에 비료를 함께 넣으면 충분히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고양이도 사람에게도 좋은 캣닢
캣닢은 쉽게 기를 수 있고 사람과 고양이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충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특히 집에서 캣닢을 길러보면 고양이가 다가가기 쉽기 때문에 기쁠지도 모르겠습니다. 굳이 고양이가 없더라도 요리나 허브차로 이용할 수 있으니 심어보면 다양하게 쓸 수 있는 허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