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아마씨

Image ⓒ Pixabay

아마씨는 최근 몸에 좋은 효과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려지면서 요리로 이용하는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들깨나 치아 시드등과 비교해서 특히 얼마나 알레르기에 강한 것인지 또 아마씨 분말의 활용법등도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씨는

아마씨는 아마라는 식물의 씨앗을 말합니다. 최근 “슈퍼 푸드” 혹은 “슈퍼 시드”등으로 불리며 영양 가치가 높은 식품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아마씨는 영어로 Flax seeds로 표기 하는데 인류가 최초로 재배를 시작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역사도 매우 오래되었는데 석기 시대의 원시인 중 스위스의 호반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 쓰던 기록이 남아 있으며 기원전 7000년 터키, 또는 시리아 등의 지역에서 사용되었으며 기원전 5000년대에는 이집트인이 재배를 시작하고 미라를 만들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서기 800년대에 들어서 식용으로 활용되어온 아마씨 입니다.

아마씨의 효능과 효과

아마씨의 효과로는 변비의 개선과 예방, 갱년기 개선, 월경 장애 개선, 거칠어지등 피부 트러블의 개선과 예방, 장내 환경 개선, 그리고 다이어트 중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의 섭취 등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도움되는 효과도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아마씨에는 폴리페놀의 종류인 “아마 리그난 “이라고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해서 갱년기 장애 예방 및 완화,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또다른 아마씨 효능으로는 생활 습관 병의 예방과 몸과 뇌의 노화 방지, 알레르기의 완화나 우울증 예방 등의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인 α-리놀렌산이 포함됐으며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갖고 있으며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거나 혈관 자체를 부드럽게 하는 것으로 동맥 경화나 심근 경색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오메가 3 지방산은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α-리놀렌산은 체내에 들어가서 EPA나 DHC등으로 변환되는 성질을 하고 있어 기억력을 향상시키거나 우울증 등 정신 질환의 발생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등 아마씨가 매우 유용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유명세를 얻게된 이유입니다.

아마씨와 치아 시드, 들깨와의 차이

아마씨 만큼 유명한 치아 시드 역시 상당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들깨 역시 마찬가지로 영양 가치가 높다고 여겨지고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어느 것이 몸에 있어서 더 도움이 될 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또 영양에 대해서도 어느 것이 더 좋은지 모르기 때문에 간략하게 아마씨와 치아 시드, 그리고 들개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씨와 치아 시드

치아 시드도 슈퍼 푸드로 알려지면서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식품입니다. 치아 시드는 깨보다 작은 씨를 물에 담가 10배 수준으로 키우고 표면에 투명한 젤리 모양의 물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섭취해주면 식사량을 줄여줘서 다이어트를 서포트해 주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 치아 시드에는 오메가 3와 6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을 목적으로 한 용도 등에 사용하고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분에게는 운동과 식사 제한을 병용해주면 대사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어 참 좋은 식품입니다.

때문에 아마씨와 비교하면 열량이 높은 아마씨는 건강 유지 목적으로 그리고 다이어트 목적이 더 크다면 치아 시드를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아마씨의 경우 생리 불순이나 갱년기 장애 등 호르몬 균형을 갖추고 싶으신 분에게는 아씨가 더 적합합니다.

아마씨와 들꺠

아마씨와 들깨는 모두 α-리놀렌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α-리놀렌산의 함유량은 약간 들깨가 높고 칼로리도 들깨가 낮은 경향이있 습니다. 하지만 식이섬유의 경우 아마씨가 수용성, 불용성이 고루 들어 있어 변비의 개선 효과에는 조금 더 좋습니다.

또 아마씨에는 “리그난”이라는 폴리페놀이 포함되고 있다고 위에서 언급했는데, 들깨에도 “루테올린 “과 “로즈마인산”이라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노화를 앞당기는 활성 산소를 줄이거나, 알러지, 항염증 작용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아마씨, 들깨, 치아 시드는 각각 알레르기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항염증 작용이 있는 식품도 있고, 반대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아마씨나 치아 시드, 들깨는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는 다소 꺼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씨, 들깨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치아 시드는 체질적으로 맞지 않으면 피부에 가려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이 포함되는 식품들은 얼핏 보기에 건겅에 대한 효과 등이 많게 느껴지지만 사실 오메가 6 지방산은 현대인들에게는 과잉 섭취되는 경향이 있고지만 오메가 3 지방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두개의 균형이 무너지면 체내의 면역 균형도 무너지고 알레르기 증상과 같은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즉 오메가 3 지방산도 오메가 6 지방산도 모두 고도 불포화 지방산으로 사람이 생존하는 데 필요한 성분임에는 변함이 없는데 중요한 것은 오메가 3 지방산과 오메가 6 지방산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아마씨 먹는법

아마씨는 껍질이 딱딱하기 때문에 그대로 먹으면 체내에서 모두 소화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분말 상태로 만들어 카레나 음료, 토스트 위에 뿌리거나 요구르트에 타서 먹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아마씨의 효능과 효과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을 생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마씨를 한번 활용해 보세요.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