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는 영어로 애프리코트(apricot)라고 불립니다. 살구쨈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로 여러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살구의 영양과 효능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살구는?
살구는 친숙한 과일이지만 그 효능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살구는 장미과 벚나무 아목 벚나무 속에 분류되는 과일인 매화, 복숭아, 자두 등 과일 등과 유전적으로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구의 맛
좋아하는 분들은 좋아하는 살구지만 자주 안먹는 분들에게는 강한 신 맛이 나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실제로도 살구의 맛은 산미가 강한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그대로 먹는 것 보다는 살구 가공품이 더 인기가 높기도 합니다.
살구를 가공한 것으로 유명한 것으로 잼 이 있습니다. 시폰 케이크 등에 더해주면면 엑센트가 되고 궁합이 좋습니다. “하콧”이라는 신맛이 억제된 품종도 있기 때문에 모든 살구가 산미가 강한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비슷하게 생긴 비파라는 과일도 있지만, 살구와 비파는 근본적으로 다른 과일입니다. 살구는 단맛 안에 신맛이 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비파는 향기가 좋은 과즙을 입안 가득 즐길 수 있어 원래 맛 자체가 전혀 다릅니다. 살구는 기본적으로 생식용으로 만든 품종 이외는 산미가 강하므로 가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비파는 그대로의 과일, 과즙의 맛을 즐길 수 있어 먹어 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살구의 종류
살구는 일본산이 유명한 편인데 유럽 지역에서 품종 개량된 살구가 더 단맛이 있는게 특징입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품종 개량된 살구는 유럽 등 지역과 비교하면 산미가 강한편으로 살구가 시다고 느끼는 이유는 이런 지역 차이도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살구의 종류는 평화, 산형3호, 광오대실, 골드 코트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제철인 시기가 있는데 그 기간이 매우 짧아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살구의 영양
살구에 포함되는 영양에 대해서 먼저 주목하고 싶은 성분은 β 카로틴입니다. β 카로틴은 과일보다 채소에 포함되어 있을 만한 이미지인데 살구에는 과일 중에서 2위를 자랑할 정도로 β 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 β 카로틴이 많은 것은 빨간 멜론으로 알려져 있는데 살구가 먹기 쉽고 구하기도 쉽기 때문에 더 자주 이용됩니다.
또 살구에 포함되는 영양에는 칼륨과 사과산, 구연산, 포도 산, 철, 비타민 E등의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영양 성분은 우리 인체에 뇌졸중이나 심근 경색, 동맥 경화의 예방을 하거나 고혈압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사과산과 구연산, 포도산 등도 피로 회복을 도와주고 식욕이 떨어지는 더위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또 철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혈액 순환 촉진, 빈혈 예방, 그리고 비타민 E의 힘에 의해서 미용 면에서 볼 때도 안티 에이징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살구의 씨앗은 행인(杏仁)으로 불리며 옛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현재도 한약에 이용될 만큼 인체에 플러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런 씨앗이 담긴 과일이니까 영양이 듬뿍 담긴 것도 납득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살구 먹는법
살구는 매우 영양이 풍부하고 우수한 식품입니다. 맛있게 먹으며 건강이나 미용까지 좋은 효과와 효능을 가져다 주는 것은 환호할 만 합니다. 그러나 잼과 과실주 말고도 살구를 어떤 방법으로 먹으면 더 맛있는 걸까요?
살구 홍차 절임
말린 살구를 구했다면 큰 타파통 속에 건조 살구를 넣고 홍차를 잠길 정도로 부어서 2일 정도 그대로 방치합니다. 이것만으로도 간단하게 맛있는 살구 홍차 절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삶의 살구에 설탕, 레몬 즙, 브랜디를 넣고 시간을 두고 불에 끓여 주면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컴포트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살구를 요리에도
살구를 각종 나물과 양파와 버무려서 다랑어 포와 함깨 무치거나 파이나 아몬드와 조합해서 오븐에 굽는 요리로도 할 수도 있습니다. 활용하는 방법이 다를 뿐 다양한 요리들과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여러 요리과정에서 살구를 활용해봐도 좋을것입니다.
마치며
신맛을 꺼리는 분들에게 살구는 좀처럼 달갑지 않은 과일 일 수 있습니다만 살구는 영양 면에서 매우 우수하므로 생으로 드시기 힘들다면 가공된 살구 제품으로도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요리로도 활용할 수 있어 더 좋은 살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