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발레리안

Image ⓒ Pixabay

발레리안라는 허브가 있습니다. 이 허브는 불면증에 대해 효과가 좋은것으로 유명해서 숙면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던 분들이라면 한번 정도 이름을 들어 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일단 허브인 만큼 발레리안은 약이 아닙니다만 분명 도움을 얻을 수 있을텐데요 어느정도나 효과가 있는지 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레리안은

발레리안은 꼭두서니목 마타리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쥐오줌풀로도 불리고 있는 허브입니다. 원산지인 유럽에서는 주로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발레리안의 맛과 향기

발레리안은 조금 쓴맛이 느껴지는 독특한 맛이 있습니다. 독특함은 향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혹은 그때그때 마다 전혀 다른 인상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달콤한 향이 난다는 사람도 있고 나무 냄새를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화장실 냄새처럼 구리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발레리안과 개다래 나무

발레리안의 냄새는 사람에 따라서는 악취로 느끼기도 하지만 고양이들은 정말 싫어하는 향기라고 합니다. 발레리안은 개다래 나무처럼 고양이를 취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발레리안의 영양 성분

발레리안에는 비타민 군과 미네랄류 외, 팔레포사이드, 보르네올, 보르닐 이소바레레이트, 요시구사산, 카노코놀, 이리도이드, 보르닐 아세테이트, 케실알코올, 케소글리콜, 발레포토리에이트, 발레라논등 테르페노이드류나 알칼로이드류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레리안의 효능 및 효과

발레리안은 불면증과 수면에 관한 문제를 해소하는데 가장 좋은 허브라고 합니다. 때문에 효과, 효능중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부분도 바로 불면증 해소나 숙면, 불안과 스트레스의 해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발레리안이 수면제로서 사용될 정도라고 합니다.

발레리안은 불면증에 효과 톡톡

잠에 쉽게 들지 못한다거나 밤에 자꾸 눈이 떠져 숙면을 할 수 없어 밤낮이 바뀌거나 하는등 불면증에는 몇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발레리안에는 이러한 여러 증세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뿐 아니라 수면의 질을 올리기 위해서 이용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불안함을 누그러 뜨려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발레리안에는 신경을 가라앉히고 마음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발레리안이 약으로 처방된 나라에서는 불면증 외에도 항불안제로 이용되는 곳도 드물지 않습니다. 물론 고혈압이나 위장의 부진 등도 신경성이라면 발레리안이 잘 듣습니다.

또 기분이 누그러지면서 근육의 긴장도 풀려서, 어깨 결림, 요통, 생리통,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과민성 장 증후군, 위 경련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상처와 염증에도 발레리안

발레리안은 궤양, 습진, 상처 등 국소적인 외용에도 이용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외용의 경우 자극에 의한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전문가 이외의 이용은 권장되지 않았습니다.

발레리안의 기본적인 사용법

발레리안은 말린 잎 이외에도 보충제와 정유 등의 형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두 불안 해소나 불면의 개선이 목적이므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로마로 사용할 경우 전용으로 생성된 정유를 사용하면 되는데 이 정유는 음용 하면 안됩니다. 허브 티를 만들 때는 식용으로 판매되는 드라이 허브를 구매하세요.

발레리안의 허브 티

컵에 발레리안을 작은 술 2분의 1 넣고 열탕으로 3분 정도 우려내면 완성됩니다. 다만, 발레리안만의 허브차는 쓴맛이 강하고 익숙하지 않은 향이 나기 때문에 마시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다른 허브와 혼합하는 경우 발레리안 1에 다른 허브를 4의 비율로 하면 좋습니다.

발레리안의 부작용과 주의점은

###발레리안의 부작용
발레리안의 부작용은 공식 발표된바는 없습니다. 실제로 다량 섭취하지 않는한 별다른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발레리안은 그 효과, 효능에서 상습성과 의존에 따른 과잉 섭취가 우려되는 허브이므로 그 때에는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두통, 구토, 고양감, 휘청거림, 저 체온, 근육 이완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발레리안의 주의점

  • 발레리안에는 최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면제와 병용 투여하지 않도록 합시다.
  • 발레리안의 섭취는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임신 중이나 임신할 예정인 사람은 피합시다.
  • 발레리안을 섭취한 뒤는 자동차나 기계의 운전은 하지 않도록 합시다.

발레리안을 피해야 하는경우

발레리안은 허브지만 약으로 처방된 국가도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이미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먹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한번 발레리안을 섭취하는것만으로도 바로 잠이 든다거나 앞으로도 발레리안 없이 잠을 못잘것 같은 사람도 피하는 편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발레리안의 섭취량

발레리안의 권장 섭취량은 하루 한번 자기 전에 400mg~900mg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발레리안의 드라이 허브 1.5g~3.0g에서 만든 허브 티 400mg~900mg이라는 것이죠. 수면 개선에는 이를 한달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수면 이외에 불안감 등을 제거하기 때문에 발레리안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는 잠들기 전 이외에도 복용해도 상관 없습니다만, 총 섭취량이 하루 900mg은 넘지 않도록 하세요.

조금 까다로운게 보조제로 판매되는 발레리안의 섭취 량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설명서에 적힌 용량을 지키면 문제 없지만 보충제로 발레리안 추출물의 함유량에 따라서 용량을 산출하고 있거나, 발레리안에 포함되는 발레렌산에서 산출하는 등 다양하기 때문에 보조제로 발레리안을 섭취하고 있다면 추가적인 발레리안 허브차는 만약을 위해서 안 마시는 게 좋겠습니다.

용법, 용량을 지키고 발레리안으로 숙면을!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피로가 풀리지 않을 때 그런 불안을 해소하는 허브가 바로 발레리안입니다. 섭취량을 잘 지키면 숙면을 취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못자는 분들이라면 발레리안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
×Close search
Search